PM Archive/🌱 에이블런 체인저스 프로젝트

아마존 워킹 백워드4 (Amazon Working Backward)_12.12

_Lu_ 2023. 12. 12. 18:26
728x90

오늘은 어제 진행한 인사이트와 HMW를 기준으로 

유사한 개념으로 묶은 후 Dot Vote를 진행했어요!

저는 다른것보다 유사개념으로 묶는게 좀 많이 어려웠던 것 같아요

 

그래서 해당 내용을 기반으로 Three lenses of amazon을 거쳐 Think big matrix를 다음과 같이 진행했어요

저희 팀은 Just Do it보다 Think Big 위주로 나와서 해당 씽크빅 아이디어를 서비스 퀄리티 하향을 시켜서 아이디어를 가져가는 방향은 어떨까로 정리가 되었어요!

그래서 해당 내용을 바탕으로 하단의 내용을 진행할 예정이랍니다!

✨PR

미래의 특정 시점의 이 제품이 출시가 된다면이 PR의 특징

미래 소식지, 미래 뉴스가 PR 20--년의 -월-일 이 뉴스가 출시 (육하원칙에 의해서 작성, 고객의 가치를 글로 적음)

FAQ는 고객관점과 직원관점을 적습니다 ex) AS는 누가하나요 환불은 언제까지 가능하나요, AS는 어디에서 받나요 등등..

Visual은 스토리보드처럼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함에 있어서의 과정을 이미지로 보여주는 것을 의미

 

PR제작 과정은 다음처럼 이루어져요

보도자료 작성 후 발표 및 리뷰를 반복하여 고도화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PR

이때 제작시 중요할 점은 PR은 질문에 명확히 대답할 수 있느니 검토해야 하다는 거에요!

 

[고객]

  • 고객은 누구인가?
  • 고객의 문제 혹은 기회는 무엇인가?
  • 무엇이 가장 중요한 고객 혜택인가?

[솔루션]

  • 고객이 필요로 하거나 원하는 것에 대해 당신은 무엇을 할 것인가?
  • 경험은 어떠한 형태/모습이 될 것인가?

[들어갈 내용]

  • 헤드라인
  • 한 줄 문장 요약
  • 날짜 (미래 출시 예정일)
  • 고객으로 시작하기(누가 고객인가?)
  • 출시 제품/서비스 소개
  • 기회 혹은 문제 서술
  • 솔루션 혹은 해결 방안
  • 리더/스타의 한 마디
  • 고객이 경험할 내용 설명
  • 고객 후기
  • 고객 행동 촉구

[보도자료 작성 규칙]

  • 1페이지 이내로 작성
  • 사용자가 첫 문단'만 읽는다고 가정하고 작성 (가장 중요한 것을 첫 문단에 배치)
  • 핵심만 나열하기 (보다 복잡한 이야기는 'FAQ'에 작성)
  • 고객 후기에는 '와우 팩터(WOW Factor)가 포함되어야 함
  • 중요한 데이터와 지표만 포함할 것
  • 12살 어린이도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
  • 홍보 성격이 있는 단어는 배제 (Ex. 심플하다, 쉽다, 빠르다)
  • 헤드라인은 가장 나중에 작성
  • 설득력 있게 작성

 

[FAQ]

FAQ는 내용에 들어가는 상세한 내용을 넣는 부분으로

솔루션을 자세히 알 수 있도록 기입해놓는 내용으로 애플의 뉴스룸이 굉장히 잘 정리되어 있어서 혹시 관련 내용이 필요하면 참고하시면 좋아요

 

  • 정의 : 제품서비스의 사용 방법을 소비자 또는 이해관계자 입장에서 정리
  • Why FAQ?

① 솔루션의 디테일한 내용 파악 가능

- 제품•서비스를 실제 활용 가능한 아이디어로 구체화

② 솔루션의 적합성 확인 :

  • 아마존에서는 고객이 제품•서비스를 사용한다면 무엇을 궁금해할지, 대답을 어떻게 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고민해야 제대로 된 제품을 만들 수 있다고 믿음
  • FAQ는 고객이 제품•서비스를 사용하는 경험과 관련
  • FAQ를 읽어도 솔루션을 이해하지 못하면 불완전한 솔루션

 

✨VISUALS

Visuals는 텍스트로 설명되지 않는 것들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됨 (서비스의 형태 구체화)

 

  • 정의 :제품•서비스의 외형이나 사용 상황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방법으로, 필수 단계는 아님 (프로토타이핑 또는 스토리보드로 시각화)
  • Why Visuals?
    "개발하려는 제품•서비스 명확화"
  • 개발하려는 제품• 서비스 경험을 콘텍스트와 함께 정리하고, 시각적으로 노출
  • 사용자의 경험 단계, 화면 단위를 명확하게 노출
  • 주의사항
  1. 잘 그릴 필요 없음 - 제품•서비스의 핵심만 드러나도록 러프하게 스케치
  2.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데 필요하다면, 세밀도 조정 가능 (Lo-Fi / Hi-f)
  3. 실패해도 됨
  4. 시각화한 문서를 통해 팀원 간 많이 토론할 것

해당 셀을 보면 무엇을 보아야 할지 선명하게 확인시켜주는게 UX 스토리보드의 특징이다

 

만일 팀내 인원이 적다면 필요한 내용을 기반으로 Visual과 PR쪽 팀이 협의해서 어느 부분을 보여줄지 핵심을 협의하여 제작하면 좋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