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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그마 강의3 (Figma Lecture 2)_11.29

_Lu_ 2023. 11. 29. 1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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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1. 피그마 디자인 시스템

1)개요

피그마 디자인 시스템 개요

피그마 디자인 시스템 종류

  • 스타일
  • 컴포넌트
  • 베리언츠
  • 베리어블

2) 스타일

(1) 로컬 스타일 정의와 종류

로컬 스타일 정의

  • 색상, 텍스트, 효과, 그리드에 대한 스타일을 만들어 디자인 전체에 적용 및 재사용하는 용도
  • 로컬 스타일은 현재 피그마 파일에 존재하는 스타일을 의미
  • 피그마 파일의 빈 작업 영역 클릭 후 우측 사이드바에서 로컬 스타일 생성 가능

로컬 스타일 종류

  • 텍스트(Text) : 글꼴 모음, 크기, 행간, 자간 등 설정
  • 색상(Color) : 채우기, 획, 이미지, 그라디언트 설정
  • 효과(Effect) : Inner shadow, Drop shadow, Layer blur, Background blur
  • 그리드(Grid) : 행, 열, 그리드

(2) 적용된 스타일 확인

  1. 생성된 로컬 스타일
  2. 로컬 스타일을 적용한 프레임
  3. 스타일 적용시 디자인 패널 변화

3) 컴포넌트

(1) 컴포넌트 정의와 특징

컴포넌트 정의 • 컴포넌트는 디자인 전체에서 재사용 할 수 있는 UI 요소 컴포넌트 특징 • 인스턴스는 디자인에 재사용할 수 있는 컴포넌트의 복사본

 컴포넌트를 다른 프로젝트, 다른 파일로 연결하는 과정을 퍼블리싱이라고 함

파일에서 파일로 퍼블리싱

(2) 컴포넌트와 인스턴스 관계

  • 인스턴스는 컴포넌트의 복사본
  • 컴포넌트 업데이트 시-> 인스턴스는 컴포넌트의 업데이트 사항을 따라감

인스턴스를 수정하면 수정한 애들에 한해서는 연동이 끊어져서 컴포넌트 색상을 변경해도 인스턴트 색상은 변하지 않는다

4) 베리언츠

(1) 베리언츠 정의와 특징

베리언츠 정의

  • 베리언츠는 변형이라는 의미
  • 베리언츠는 컴포넌트의 조합으로 컴포넌트를 체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

※ 레이어의 ◆표시가 베리언츠 표시이다

※ 컴포넌트 이름과 인스턴스 이름과 똑같다

※ 수많은 컴포넌트들과 베리언츠들이 하나의 베리언츠들로 이름이 통합되어 나타난다

※ 단점은 외부로 나오는 이름이 Input Clip으로 모두 동일하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리소스로 명을 약어로 쓸 것인지 대소문자로 할 것인지 바로 적을 것인지 네이밍 관리를잘 해야한다

※ 상단의 컴포넌트 아이콘 목록의 component set이 베리언츠

베리언츠 특징

  • 하나의 버튼의 상태와 크기, 라이트 모드와 다크 모드 등 구성 가능

(2) 베리언츠 사용 이미지

베리언츠 사용 장점

  • Assets 패널에서 컴포넌트 찾기 용이
  • 상태(선택한 상태, 누른 상태 ...등)와 크기(버튼의 크기)등을 지정 가능

5) 베리어블

베리어블 정의와 특징

베리어블 정의 및 특징

  • 베리어블은 모든 종류의 디자인 속성(컬러, 텍스트...)과 프로토타입 작업에 적용할 수 있는 재사용 가능한 속성
  • 저장한 속성을 디자인에 적용하여 사용

베리어블 구성

  • 현재(2023.11)는 아래 4가지 종류 제공 : Color, Number, String, Boolean

우리가 사회적으로 약속한 이름

우리가 물병을 물병이라고 붙이듯이 물건의 이름에 해당 이름을 우리가 이름을 붙여주자 라는 의미가 디자인 토큰

이건 Background gary야 라는 것처럼

팬톤컬러 이름 같은 것인가(?) 물어볼 것

돌아가는 로딩 아이콘 만들기

레이어 옆에 보이는 버튼이 베리어블 버튼

컬러코드값, 숫자값, 텍스트, 블리언의 값을 정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하단의 + Create Varible 버튼을 통해 새로운 베리어블을 생성할 수 있다

Part 2. 피그마 컴포넌트

1) 개요

(1) 컴포넌트 개요

정의

  • 컴포넌트는 디자인 전체에서 재사용할 수 있는 요소
  • 프로젝트 전체에서 일관된 디자인을 만들고 관리하는데 도움 됨
  • 디자인한 모든 레이어 또는 개체에서 구성 요소를 만들 수 있음(버튼, 아이콘, 레이아웃 등이 포함)

특징

  • 메인 컴포넌트는 컴포넌트 요소의

2) 컴포넌트(Component) 생성

(2) 단일 컴포넌트(Component) 생성 01

  • 선택한 레이어에서 컴포넌트 생성 가능
  • 컴포넌트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컴포넌트에 포함할 레이어를 선택 필수
  1. 컴포넌트에 포함할 레이어 선택

2-1. 상단 툴 바 스 아이콘 클릭

2-2. 레이어 선택-> 아이콘 우클릭> Create Component

(1) 단일 컴포넌트(Component) 생성 02

  • 선택한 레이어에서 컴포넌트 생성 가능
  • 컴포넌트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컴포넌트에 포함할 레이어를 선택 필수
  1. 보라색으로 벼화되어 레이어 패널에서 식별 가능
  2. Assets 패널에서 확인 가능

 

2) 컴포넌트(Component) 생성

(2) 대량 컴포넌트(Component) 생성 01

  • 컴포넌트를 대량으로 생성 가능
  • 여러 그룹이나 프레임을 선택하고 컴포넌트 생성 가능 ① 컴포넌트를 생성하려는 레이어 선택 ② 상단 둘 바 아이콘 클릭 ③ Create multiole comnonents 크림

2) 컴포넌트(Component) 생성

(2) 대량 컴포넌트(Component) 생성 02

  • 컴포넌트를 대량으로 생성 가능
  • 여러 그룹이나 프레임을 선택하고 컴포넌트 생성 가능

④ 보라색으로 변화되어 레이어 패널에서 식별 가능

⑤ Assets 패널에서 확인 가능

 

3) 인스턴스(Instance)

(1) 인스턴스(Instance) 정의 및 특징

  • 인스턴스는 메인 컴포넌트의 속성을 따라감
  • 인스턴스는 디자인에 재사용할 수 있는 메인 컴포넌트의 복사본

3) 인스턴스(Instance)

(2) 인스턴스(Instance) 생성 방법

  • Assets 패널에서 인스턴스 검색 가능
  • Assets 패널 단축키
  • 윈도우 : Alt + 2
  • 맥 : Option + 2
  1. Assets 패널 클릭
  2. 사용할 컴포넌트 클릭 후 캔버스로 드래그
  3. 레이어 패널에서 보라색인 인스턴스 생성 완료

3) 인스턴스(Instance)

(3) 메인 컴포넌트(Main Component)와 인스턴스(Instance)의 관계

  • 인스턴스는 메인 컴포넌트의 속성을 따라감
  • 메인 컴포넌트가 업데이트되면 그 속성 그대로 업데이트가 됨

(4) 오버라이드(Override)

  • 오버라이드란 인스턴스를 수정하면 해당 인스턴스만 변경되는 것
  • 메인 컴포넌트 수정 시 오버라이드 된 인스턴스를 제외 한 인스턴스만 수정됨

(5) 메인 컴포넌트로 이동하기 (Go to main component)

  • 인스턴스로 작업하는 경우 Go to main component 기능을 통해 메인 컴포넌트를 찾을 수 있음
  1. 인스턴스 선택 후 Go to main componene 아이콘 클릭
  2. 메인 컴포넌트가 있는 위치로 이동

(6) 인스턴스 (Instance)를 메인 컴포넌트 (Main Component)로 변경

  • 수정한 인스턴스가 마음에 든 경우 메인 컴포넌트로 변경 가능함
  • Push changes to main component 기능을 통해서 메인 컴포넌트로 변경 가능
  1. 텍스트와 컬러가 수정된 인스턴스
  2. 인스턴스 우클릭 → Main component → Push changes to main component클릭
  3. 메인컴포넌트 변경

Part 3. 피그마 라이브러리

1) 개요

피그마 라이브러리 개요

라이브러리 퍼블리싱

단일 파일 내에서 사용할 컴포넌트를 만들 수 있음

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파일과 프로젝트 간에 컴포넌트와 스타일을 공유할 수 있음

2) 라이브러리(library)

(1) 라이브러리(library) 특징 및 사용 방법 01

  • 컴포넌트를 만들면 현재 위치한 파일에서만 액세스 할 수 있음
  • 다른 파일에서 컴포넌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라이브러리 사용 필요
  1. Assets 패널 클릭
  2. 라이브러리고 아이콘 클릭
  3. 현재 파일의 Publish(만든 컴포넌트 배포) 클릭

(1) 라이브러리(ibrary) 특징 및 사용 방법 02

  • 컴포넌트를 만들면 현재 위치한 파일에서만 액세스 할 수 있음
  • 다른 파일에서 컴포넌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라이브러리 사용 필요
  1. 라이브러리화 할 컴포넌트 선택 후 Publish
  2. 다른 피그마 파일에서 Add to file 클릭
  3. 다른 피그마 파일의 Assets 패널에서 인스턴스 사용 가능

2) 라이브러리(library)

(2) 라이브러리(library) 업데이트 01

  • 라이브러리에 등록한 컴포넌트를 업데이트하면 퍼블리시가 필요
  • 라이브러리가 연동된 파일에 업데이트 알림이가서 업데이트 가능
  1. 다른 파일에서 사용한 인스턴스
  2. 메인 컴포넌트 업데이트(색상 변경)
  3. Assets 패널의 피아이콘 클릭 > Publish 클릭

Part 4. 피그마 커뮤니티 내 디자인 시스템

커뮤니티 디자인 시스템

(1) Material 3 Design Kit

(2) Apple Design Resour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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