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 Archive/🌱 에이블런 체인저스 프로젝트

피그마 강의2 (Figma Lecture 2)_11.28

_Lu_ 2023. 11. 28. 18:00
728x90

안녕하세요 루에요~!

오늘은 어제에 이어 피그마를 배우는 날이에요

오늘은 어제 수업내용을 기반으로 UI 기획 설계를 배웠어요

오늘은 무엇을 배웠는지 같이 알아볼까요?😁

 

UI 기획 설계의 기초는 어떤 사용자를 위한 어떤 디바이스로 할 것인가를 정한 후

어느정도의 그리드로 작업할 것인가를 정하는 것이에요! 그래서 Part1은 피그마 기반 모바일 UI 기획 설계랍니다!

✨Part 1. 피그마 기반 모바일 UI기획 설계

1) 개요

피그마 기반 모바일 UI기획 설계 개요

  • 테스트 디바이스를 선정하여 향후 UI 디자인 제작 시 대표가 되는 디바이스 사이즈를 선정
  • 테스트 디바이스와 피그마와 연동하여 실제로 작동하는 모습올 테스트
  • 4px 그리드로 작업해야 다양한 배율에서 Export 할 때 픽셀 들어짐 방지
  • 기획과 동일한 형태의 디자인을 유저에게 제공 가능

2) 테스트 디바이스 선정

(1) 서비스별 디바이스 확인

  • 기업별 테스트 디바이스 확인

(2) 디바이스 표준 해상도 선정

  • 모바일이나 웹 같은 경우, 타겟에 따른 적합한 디바이스 표준 해상도 필요
  • Sratcounter에서 디바이스, 나라, 기간을 기준으로 디바이스 해상도 점유율 확인 가능 (https://gs.statcounter.com/)

3) 프로토타입 피그마 연동

(1) 테스트 디바이스에 적합한 Frame 제작

• 좌측 상단에 있는 Frame 선택한 후 직접 제작하거나, 우측 프로퍼티스에서 원하는 사이즈의 프레임 선택 가능

(2) 테스트 디바이스에 피그마 연동

[피그마 모바일 앱 실행시 가능한 기능]

  • 파일 및 프로토타입 검색, 찾아보기 및 보기
  • 데스크탑에 얽매이지 않고 프로토타입 제시 및 테스트
  • 파일 및 프로토타입에 댓글 달기
  • 데스크톱에서 모바일 장치로 선택한 프레임 미러링
  • FigJam 파일 편집
  • 팀 및 프로젝트 탐색
  • 빠른 액세스를 위해 파일 및 프로젝트를 즐겨찾기로 표시
  • 푸시 알림으로 Figma 외부에서 작업할 때 루프를 유지 가능
  • *참고 : 모바일 앱을 사용하여 Figma 디자인 파일을 편집할 수 없음

(3) 모바일 앱 다운로드 방법

[다음 링크 또는 0R 코드로 피그마 모바일 앱 설치 가능]

  • ioS용 Figma: ios 15 이상을 실행하는 Apple iPhone 및 iPad에서 지원
  • Android용 Figma : Android 8 이상을 실행하는 Android 휴대폰 및 태블릿에서 지원
  • 참고: 피그마 모바일 앱은 ios 또는 Android 운영 체제의 베타 버전에서 지원되지 않음

(1) 테스트 디바이스에 피그마 연동

  • 피그마 모바일 앱을 열면 자체 색션에 정리된 최근 프로토타입 및 파일이 표시됨

파일 또는 프로토타입을 찾는 방법

  • 최근 항목 탭을 탐색하여 가장 최근에 연 파일 및 프로토타입 보기
  • 모든 파일 또는 프로토타입을 찾아보려면 석션에서 모두 보기를 클릭
  • 검색 탭을 사용하여 프로토타입에 대한 특정 파일을 이름 찾기
  • 피그마 데스크톱 또는 브라우저 앱을 사용하여 별표 표시한 파일을 탐색 가능

(2) 피그마 모바일 앱 내 파일 보는 방법

파일을 연 상태에서 보는 방법

  • 화면에서 손가락을 잡고 드래그하여 파일의 캔버스 주위를 이동
  • 캔버스를 확대 및 축소하려면 두 손가락으로 화면을 모으기
  • 댓글을 추가하려면 캔버스의 위치를 길게 누르기

그 외 방법

  1. 파일닫는 버튼
  2. 파일의 페이지 사이를 탐색 버튼
  3. 프로토타입을 제시하기 위한 버튼
  4. 주석 표시 및 숨기기 버튼
  5. 파일 링크 복사 및 공유 옵션 보기 버튼

(4) 피그마 모바일 앱 내 파일 및 프로토타입에 댓글 달기

  • 컴퓨터가 없을 때에도 Figma 모바일 앱의 댓글을 사용하여 최신 소식을 받을 수 있음
  • 활동 탭 에서 댓글 알림에 액세스할 수 있음
  • 댓글을 탭하면 빠른 답장 보기가 열림
  • 이를 통해 전체 파일을 로드하지 않고도 댓글을 빠르게 볼 수 있음

댓글 달기 기능

  • 댓글에 답장하기
  • 댓글을 길게 눌러 반응 남기기
  • 코멘트 확인 가능

4) 4px 그리드

(1) 4px 그리드

4px 그리드란?

  • 4의 배수로 간격을 통일시키는 것

4px 그리드의 사용 이유

  • 다양한 배율(0.5X, 1.5%...)에서의 Export 할 때 픽셀 틀어짐을 방지
  • 필요에 따라 그리드 확장 및 축소하여 디바이스 크기와 해상도에 적용가능
  • 개발자가 디자인을 구현할 때 일관성 유지 및 오류를 줄일 수 있음

4px 그리드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의 문제점

  • Export 할 때 픽셀 틀어짐과 소수점이 발생하여 개발자 업무에 지장

(2) 4pX그리드로 다양한 디바이스에 대응

디바이스 환경에 배율 설정

  • 4px 그리드로 작업하는 경우 1.5x로 배율을 키워 Export해도 픽셀이 틀어지지 않음
  • 5px 그리드로 작업하는 경우 1.5x로 배율을 키워 Export 할 경우 픽셀이 틀어짐 발생

(2) 4px 레이아웃 그리드 사용 방법 01

• 모든 프레임에 레이아웃 그리드를 사용 가능하며 일관된 디자인을 하는 데 도움을 줌

⓵ 캔버스(작업 영역) 또는 좌측 레이어 패널에서 프레임을 선택

⓶ 우측 프로퍼티스의 Layout grid 아이콘(L) 클릭

4px 레이아웃 그리드 사용 방법 02

• 모든 프레임에 레이아웃 그리드를 사용 가능하며 일관된 디자인을 하는 데 도움을 줌

⓷ 기본적인 세팅으로 그리드가 프레임에 적용됨

⓸ Layout grid settings 아이콘(:::) 클릭해 속성 변경

⓹ size 속성을 4로 변경 (Size 및 Color 변경 가능)

 

디바이스와 사용자, 그리고 픽셀 레이아웃 그리드까지 모두 배웠더라면 이제 이 내용을 기반으로 프로토타이핑을 진행해보아야겠죠?

피그마 프로토타이핑! 과연 무엇일까요?

✨Part 2. 피그마 프로토타이핑

1) 개요

 

[프로토타입 필요성]

프로토타입이란?

  • 프로토타입은 디자인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모델
  • 주로 개념적인 시각화와 사용자 경험 시뮬레이션에 사용
  • 디자인의 초기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공유하고 검증하는 데 중점

프로토타이핑이란?

  • 프로토타이핑은 실제 화면 디자인을 생성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U1)를 구축하는 과정
  • 실제 디자인 요소와 상호작용을 나타내며, 디자인을 실제로 구현하는 데 중점
  • 사용자에게 실제 화면을 보여주고 디자인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테스트하는 데 사용
  • 프로토타이핑으로 제작한 프로토타입으로 아이디어를 공유 및 점검

2) 프로토타입 구조

(1) 플로우(Flow)와 starting point

  • 프로토타이핑을 사용하면 한 페이지에서 프로토타입에 대한 여러 플로우*를 생성하여 디자인을 통한 사용자의 전체 여정과 경험 확인 가능
  • 두 프레임 사이에 첫 번째 연결을 추가할 때 starting point** 을 만들 때, 프로토타입에 Starting point을 추가하는 몇 가지 다른 방법이 있음
  1. Starting point으로 지정할 프레임을 선택한 상태에서 우측 프로퍼티스 패널의 Flow starting point' 구역 선택
  2. 프레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Add starting point' 선택
  3. 기존 시작점을 사용하여 프레임을 복제
  • 디자인을 테스트할 때, 프로토타입을 공유하거나 흐름 시작점에 대한 링크를 복사 할 수 있음
  • 플로우: 단일 페이지에 있는 프레임과 연결의 네트워크
  • Starting point: 프로토타입 실행 시 가장 먼저 보여지는 지점, 흐름이 시작하는 지점

(2) Flow

프레임 간 연결 방법 순서

  1. 연결을 위한 액션 영역 선택
    • 버튼 프래스 & 드래그를 통해 연결 생성
  2. 목적지로 드래그
  3. 기존 연결이 없으면 Figma는 첫 번째 프레임을 시작점으로 지정

3) 프로토타입 설정

(1) 상호 작용 및 애니메이션

상호 작용 및 애니메이션

  1. 우측 프로퍼티스 패널 선택
  2. Interactions 영역 선택
  3. 액션 방식 설정
  4. 이동 방식 및 이동할 프레임 설정
  5. 전환 방식 설정
  6. 전환 방식 세부 설정

(2) 액션 및 이동 방식 설정 종류

(3) 전환방식 및 세부 설정

(4) 피그마 프로토타입 이해 요약

  • Flow : 단일 페이지에 있는 프레임과 연결의 네트워크
  • Starting point : 프로토타입 실행 시 가장 먼저 보여지는 지점
    • 버튼을 통한 프레임 간 연결
  • 상호 작용 및 애니메이션 종류
  • 액션 방식 설정 (선택 액션, 이동 액션)
  • 이동 방식 설정 (이동 및 전환, 조건 변화, 오버레이)
  • 전환 방식 설정 (제자리 전환, 이동 전환)
  • 전환 방식 세부 설정 (창 전환 방향, 전환 스타일, 전환 속도, 스크롤 리셋, 컴포넌트 상태 리셋)

 

이처럼 프로토타입 툴을 이용해서 사용자 조사를 할 수 있는 도구를 함께 협업해서 만들 수 있는게 피그마의 가장 큰 장점이에요

이러한 피그마 단순히 제작만 있는건 아니죠

모두와 함께 만든느 프로그램인 만큼 커뮤니티 공간도 활성화 되어있어요😉

피그마 커뮤니티는 어떻게 구성되어있고 어떻게 이용하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Part 3. 피그마 커뮤니티

(1)피그마 커뮤니티 이동 방법

  • 피그마 유저가 공유하는 피그마 파일 또는 플러그인 확인 공간
  • 피그마 홈에서 좌측 상단 또는 하단 버튼으로 피그마 커뮤니티로 이동

(2)피그마 커뮤니티 사용 방법

  1. 피그마 홈에서 좌측 상단 또는 하단 버튼으로 피그마 커뮤니티로 이동
  2. 키워드 선택 또는 인기 피그마 파일 확인

 

여기까지 오셨다면 우리는 피그마를 다 배운것과 다름 없어요!

나머지는 우리가 하는 재량에 달려있답니다!

하지만 아직 어렵다구요?🥲

걱정마세요! 헬프미 센터를 통해서 기능을 살펴볼 수 있어요

어디에서 어떻게 보시는지는 하단에 정리해두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한번 둘러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

 

✨Part 4. 피그마 헬프미 센터

(1) 피그마 헬프미 센터 이용 방법

(2) 피그마 헬프 센터 사용 방법

검색어 작성 또는 검색 키워드 선택을 통한 내용 확인

[검색 결과 확인]

[검색 결과 선택]

 

마지막으로 플러그인입니다

피그마는 여러가지 툴과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도록 피그마플러그인을 지원해요

원하시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피그마 내부에 프로그램이 없다면 플러그인을 지원하는지 확인해보세요😀

피그마 플러그인 이동경로는 다음과 같으니 이용해보세요!

Part 5. 피그마 플러그인

피그마 플러그인 사용 방법

피그마 플러그인 이동 경로 : 상단 툴바-> Resources-+ Plugins

 

불법으로 가져가시거나 공유하시는 행위는 일절 금지입니다.

필요하시다면 댓글로 말씀을 물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