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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디자이너를 위한 Lean Prioritization: 효율적인 디자인 의사결정 전략

_Lu_ 2024. 1. 5. 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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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an Prioritization Framework

위 글은 제품 관리에서의 우선순위 설정과 그 중요성, 

그리고 Lean Prioritization Matrix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아래는 해당 글의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것입니다.

 


 

 



1. 제품 관리에서의 우선순위 설정이란?

  • 제품 관리에서의 우선순위 설정은 여러 제약 조건 하에서 작업, 아이디어, 요청의 중요성을 평가하여 가장 빠르게 고객 가치를 제공하는 체계적인 프로세스입니다.


2. 우선순위 설정의 중요성

  • 제품 관리자는 다음에 무엇을 구축할지 결정하지만 이 작업에는 여러 의견이 포함됩니다. 강력한 의견도 중요하지만 이를 제품 전략에 묶어야 합니다.
  • 우선순위 설정 프레임워크가 없으면 주관성에 의존하거나 이해관계자와의 합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우선순위 설정은 팀에 투명성을 제공하고 계획 프로세스에 자신감을 높입니다.

 

 


3. Lean Prioritization Matrix

  • 2x2 우선순위 매트릭스는 팀이 제품 백로그에서 다음에 처리할 작업을 결정하는 도구입니다.
  • 이 매트릭스는 가치와 구현 난이도를 고려하여 팀이 중요한 작업에 빠르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새로운 기능, 수정, 업그레이드에 대한 우선순위를 결정할 때 팀에 도움이 됩니다.


4. 2x2 우선순위 매트릭스의 구성

  • 큰 베팅(다음에 수행), 빠른 승리(지금 수행), 시간 낭비(하지 마세요), 어쩌면(시간이 있을 때 수행) 등 4개의 세그먼트로 구성됩니다.
  • 가치와 노력을 고려하여 각 작업의 위치를 결정합니다.

 

 


5. 사용자만의 2x2 우선순위 매트릭스 만들기

  1. 비즈니스 가치 정의
  2. 위험 정의
  3. 우선순위 범주 편집

 

 

 


이를 통해 팀은 중요한 작업에 집중하고 효과적으로 의사결정할 수 있습니다.

 

 

애자일 개발 팀은 2x2 우선순위 매트릭스를 활용하여 어떤 기능, 수정, 또는 업그레이드를 다음에 처리할지 결정합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MVP를 시작하거나 다가오는 스프린트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능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제품 관리자나 새로운 비즈니스 이니셔티브를 주도하는 사람은 각 아이디어가 다양한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합니다. 

 

 

 

 

6. 고려항목

  • 획득 (신규 고객 확보)
  • 활성화 (고객이 제품이나 기능의 가치를 이해하는 경우)
  • 도달 범위 (영향을 받는 고객 수)
  • 수익 (제품 또는 기능의 수익성)
  • 유지 (재방문, 활성 고객)
  • Virality (제품이나 서비스의 영향 또는 "고착성")

또한 팀은 이 매트릭스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비즈니스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 어떤 시장을 추구하고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할 가치 있는 새로운 기능인지 결정
  • 투자할 캠페인 및 메시지 결정
  • 다음에 구축하거나 확장할 가치 있는 부서, 기능 또는 역량 결정

 

그렇다면 2x2 우선순위 매트릭스는 어떻게 만드는 것일까요?

2x2 우선순위 매트릭스를 만드는 과정은 간단합니다.

 

 

 

 

 


자신만의 2x2 우선순위 매트릭스를 만드는 과정은 간단합니다. 먼저 비즈니스 가치를 정의하고, 그에 따라 위험을 정의합니다. 우선순위 범주는 팀과 함께 브레인스토밍하여 제품이나 이니셔티브에 가장 적합한 행동 단어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사용자는 팀이 중요한 작업에 집중하고 효과적으로 의사결정할 수 있는 도구를 만들게 됩니다.

 

1. 비즈니스 가치를 정의합니다. 이상적으로는 제품 기능이나 이니셔티브의 가치를 조직이 어떻게 창출하는지 연결합니다. 전략적, 고객 또는 재정적 가치를 고려할지 팀과 논의합니다. 필요에 따라 가치 매개변수를 수정합니다.

2. 위험을 정의합니다. 위험은 일반적으로 구현(복잡함, 비용 또는 노력) 및 비즈니스 관련(변화 적응 실패, 규정 준수 요구 또는 운영 문제)의 형태로 발생합니다. 두 위험성을 다 고려하여 계획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이 무엇인지 팀과 논의하고 필요에 따라  내용을 수정합니다

 

 



3. 필요에 따라 우선순위 범주를 편집합니다. "도전", "구현", "재검토", "가능"과 같이 4개의 사분면에 레이블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제품이나 이니셔티브에 가장 적합한 단어가 무엇인지 팀과 함께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사용자만의 2x2 우선순위 매트릭스를 만들면, 팀이 중요한 작업에 집중하고 효과적으로 의사결정을 도울 수 있는 도구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당 콘텐츠는 블로그 주인이 번역 및 내용을 덧붙여 제작한 자료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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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bootcamp.uxdesign.cc/lean-prioritization-framework-a2e783db2be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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