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 Archive/🌱 에이블런 체인저스 프로젝트

피그마 기본 교육(Figma Basic lecture)_11.21

_Lu_ 2023. 11. 21.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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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ma

🤔 피그마의 단위

  • Team > Project > File
  • Drafts : 나의 작업공간
  • Recents : 최근 대시보드
  • Drafts에서 만들 수 있는 것
    • Figma File = Design File
    • Figma Jam = 화이트 보드

🤔 파일의 용도

  • Figma : 화면설계, 프로토타이핑
  • Fig Jam : 브레인스토밍, 커뮤니케이션

Import 옵션 : sketch, fig등등 지원

📁 파일 위치 확인

🗑️ 파일 삭제

✅ 삭제한 파일확인

Drafts → Deleted

🔃 삭제한 파일 복구

Deleted → Restore

 

 

⭐️ UX 디자인 사례 리뷰

💡PROJECT BRIEF 사례 리뷰

프로젝트 순서 수립과 절차에 맞춰 단계를 나아가기 위해서는 프로젝트에 들어가기 전 브리핑을 잘 짜두어야 합니다.

케이스 리서치에 해당하는 부분은 더블 다이아몬드의 Discover 부분에 해당하고 어피니디 다이어그래밍에 해당하는 부분은 Define 부분으로 데이터를 통합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후 시스템 현황 분석과 솔루션 도출 파트를 지나 Develiop과 Deliver 파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프로젝트는 앞단을 맡는 케이스 리서치와 같은 부분들을 잘 정리해두어야 뒤에서 논리적으로 풀어가며 힘들이지 않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더블다이아몬드

해당 모형은 "2004년 영국 디자인 카운슬 (Design Council)에서 제시한 더블다이아몬드 모델"로, 서비스 디자인에 있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자이너들이 일하는 방식을 두 개의 다이아몬드 형태로 체계화한 방법론이에요.

더블다이아몬드 이론은 내일 자세히 다루게 되겠지만 크게 발견, 개발, 발산, 정의 네 단계를 가지고 있는데요!

현업 실무진의 말을 빌려보자면 더블 다이아몬드 모형은 앞서 설명했듯 프로젝트는 앞단을 맡는 케이스 리서치와 같은 부분들을 잘 정리해두어야 뒤에서 논리적으로 풀어가며 힘들이지 않고 진행할 수 있는 것 처럼 실제로는 앞 부분의 다이아몬드가 뒷 부분의 다이아몬드보다 크기가 더 크다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 PROJECT BRIEF STAGE 01 CASE RESEARCH

프로젝트 브리프의 첫번째 단계는 케이스 리서치로 경쟁(유사) 서비스를 리서치 하는 단계입니다.

예시안 : 버스예매 애플리케이션 

 

1. 경쟁(유사) 서비스 리서치

경쟁 및 유사 서비스 App/Web을 리서치한 후 주요 기능 및 콘텐츠 기준점을 도출하는 단계이지요!

 

[목표]

국내/해외 리서치 분석을 통한 경쟁(유사) 서비스 기능 및 콘텐츠 파악

[진행 방식]

12개 경쟁(유사) 서비스 기능 분석 및 도표 작성

 

전채 12개 경쟁(유사)서비스 중 60% 이상이 서비스하는 제공기능 및 코텐츠를 시각화하여 주요 기능 및 콘텐츠를 파악합니다.

 

이때 비교하며 확인해볼 점은 여러 앱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기능은 주요 기능이자 누구나 사용하더라도 문제가 없어야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반면 특정앱처럼 일부의 몇몇앱이 가진 기능이거나 범주가 아닌 부분의 기능/서비스라면 이 부분의 기능은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앱을 분석하다보면 버스예매, 극장예매, 기차예매, 영화예매 등등 관련 플랫폼이 공통된 형태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눈치채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러한 부분을 우리는 "디자인 패턴"이라고 합니다.

최초로 디자인한다고 생각하다가도 가끔 다른 앱을 떠올리거나 비교해보면 맥락을 같이하거나 패턴이 유사한 경우가 있겠죠?😉

 

2. VoC 수집 및 분석

앱마켓 및 내부 VoC 분석을 통해 주요 사용자 경험을 파악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많은 건수의 VoC를 플세스에 따라 내용을 구분하고, 예매 진행 순서에 맞게 분류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PROJECT BRIEF STAGE 02 USER TEST(사용성 테스트)

1. App/Web 내부 사용성 테스트

주요 App/Web 서비스 시나리오를 수행하면서 발생하는 주요 테스크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평가항목]

성공적인 과제 수행 과정 확인, 과제 수행 시간, 수행 에러 확인, 참가자 평가

 

2. 무인 발매기 사용성 테스트

다양한 무인 발매기 서비스 시나리오를 수행하면서 발생하는 주요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였습니다.

 

[평가항목]

성공적인 과제 수행 과정확인, 수행 에러 확인, 과제 수행 시간, 인터뷰 내용

 

3. 담당자 인터뷰

무인 발매기 및 매표소 담당자 인터뷰를 통해 고속버스 무인 발매기 이용시 현장에서 접수되는 불편사항과 고객 문의, 민원, 담당자 의견을 수집하였습니다.

 

[인터뷰 대상자]

고속버스 센트럴시티 매표 반장

고속버스 센트럴시티 매표 사원

 

4. 사용자 쉐도잉 관찰

다수의 사용자들이 실제 무인 발매기 사용 사례를 세도잉 관찰을 통해 수행시간, 테스크 달성 및 에러 발생 경로, 습관성 여부를 수집하였습니다.

 

[관찰 진행]

고속버스 센트럴시티 무인발매기 사용자 40명

 

🖐️ -✌️ PROJECT BRIEF STAGE 03 Affinity Diagram(어피니티 다이어그램)

1.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이전 단계에서 수집한 모든 데이터를 한 곳에 모아 유형과 특징, 구조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과정으로 이슈를 통합합니다.

 

2. UX비전 및 챌린지 도출

앞서 진행한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을 통해 구조화된 문제점을 도출한 후 UX비전과 해결 과제 챌린지를 도출하였습니다. 또한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각 이슈들에 대한 솔루션을 구체화하는 단계입니다.

 

🖐️ -☝️PROJECT BRIEF STAGE 04 시스템 현황 분석

1. 디바이스간 주요 테스크 및 커뮤니케이션 정의

최종 솔루션을 도출하기 위해 고속버스 통합 예매 시스템을 종합하고 각 디바이스간 주요 커뮤니케이션 테스크를 정의하였습니다.

 

2. 통합 플로우 점검 및 이슈 도출

3개의 다른 특성의 디바이스 시스템 간 주요 기능 플로우 분석 및 차이점을 구체적으로 분석한 후 이를 정의하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 PROJECT BRIEF STAGE 05 Solution(솔루션 도출)

1. 와이어프레임 UI 기획 설계

앱, 웹, 무인 단말기 고속버스 통합 예매 시스템의 최종 솔루션 단계에서는, 도출된 솔루션을 기반으로 하여 통합 예매 시스템을 와이어 프레임형태로 UI기획 설계를 진행합니다.

AS-IS : TO-BE 형태로 구성함으로써 문제에 대해 구체적인 솔루션의 결과를 유저 인터페이스로 도출하여 솔루션에 대한 평가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불법으로 가져가시거나 공유하시는 행위는 일절 금지입니다.

필요하시다면 댓글로 말씀을 물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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