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사 개요
조사 목적 : 주요 기업이 제시하는 인재상 분석 후 청년 구직자에게 정보 제공
조사 기간 : 2023. 1. 3(화) ~ 1. 17(화) [2주]
조사 대상 : 국내 매출액 상위 100개 기업 (2022년 1분기 기준)
제조업 | 도소매업 | 건설업 | 무역 ・ 운수업 | 금융 ・ 보험업 | 기타 서비스업 | 합계 |
40개 | 8개 | 7개 | 8개 | 30게 | 7개 | 100개 |
- 조사방법 : 각 기업 홈페이지에 공표된 인재상 파악 → 10개 역량으로 분류 ・ 집계
⓵ 창의성 ⓶ 전문성 ⓷ 도전정신 ⓸ 원칙 ・ 신뢰 ⓹ 실행력 ⓺ 소통 ・ 협력 ⓻ 글로벌 역량 ⓼ 열정 ⓽ 책임의식 ⓾사회공헌 - 조사결과
기업들은 '책임의식'(67%), '도전정신'(66%), '소통 ・ 협력'(64%)을 갖춘 인재상을 선호하였으며,
과거 인재상에 포함되지 않았던 '사회공헌'이 등장하였다.
- 과거 (08년, 13년, 18년) 조사결과 비교
* 18년 중상위권이었던 '도전정신', '책임의식'이 상위권에 진입한 반면, 18위 상위권이었던 '전문성', '원칙 ・ 신뢰' 는 중위권으로 하락 - ESG를 중시하는 경영환경의 변화로 '사회공헌' 새롭게 등장
구분 | 1순위 | 2순위 | 3순위 | 4순위 | 5순위 | 6순위 | 7순위 | 8순위 | 9순위 | 10순위 |
2023년 | 책임의식 (67%) |
도전정신 (66%) |
소통・협력(64%) | 창의성 (54%) |
원칙・신뢰 (53%) |
전문성 (45%) |
열정 (44%) |
글로벌역량 (26%) |
실행력 (23%) |
사회공헌 (14%) |
2018년 | 소통・협력 (63%) |
전문성 (56%) |
원칙・신뢰(49%) | 도전정신 (48%) |
책임의식 (44%) |
창의성 (43%) |
열정 (%) |
글로벌역량 (31%) |
실행력 (22%) |
- |
2013년 | 도전정신 (88%) |
책임의식 (78%) |
전문성 (77%) |
창의성 (73%) |
원칙・신뢰 (65%) |
열정 (64%) |
소통・협력 (63%) |
글로벌역량 (53%) |
실행력 (21%) |
- |
2008년 | 창의성 (71%) |
전문성 (65%) |
도전정신(59%) | 원칙・신뢰 (52%) |
소통・협력 (43%) |
글로벌역량 (41%) |
열정 (29%) |
책임의식 (13%) |
실행력 (10%) |
- |
- 인재상별 순위 변화 추이
- 조사결과
[제조업]
'도전정신', '책임의식', '소통・협력' 중시
공급망재편, 경기둔화, 디지털전환 등 대외불확실성 증대 따른 '도전정신' 강조
구분 | 08년 | 13년 | 18년 | 23년 |
1순위 | 창의성 | 도전정신 | 소통・협력 | 도전정신 |
2순위 | 전문성 | 창의성 | 원칙・신뢰 | 책임의식 |
3순위 | 도전정신 | 책임의식 | 전문성 | 소통・협력 |
4순위 | 소통・협력 | 전문성 | 창의성 | 창의성 |
5순위 | 원칙・신뢰 | 소통・협력 | 도전정신 | 열정 |
6순위 | 글로벌 역량 | 원칙・신뢰 | 열정 | 원칙・신뢰 |
7순위 | 열정 | 열정 | 글로벌 역량 | 전문성 |
8순위 | 실행력 | 글로벌역량 | 책임의식 | 실행력 |
9순위 |
책임의식 | 실행력 | 실행력 | 글로벌 역량 |
10순위 | - | - | - | 사회공헌 |
[도・소매업]
'책임의식', '소통・협력', '전문성' 중시
고객중심경영 특성상 도・소매기업의 책임의식 강조
구분 | 08년 | 13년 | 18년 | 23년 |
1순위 | 전문성 | 책임의식 | 전문성 | 책임의식 |
2순위 | 창의성 | 도전정신 | 원칙・신뢰 | 소통・협력 |
3순위 | 도전정신 | 원칙・신뢰 | 책임의식 | 전문성 |
4순위 | 원칙・신뢰 | 창의성 | 열정 | 열정 |
5순위 | 소통・협력 | 전문성 | 창의성 | 도전정신 |
6순위 | 글로벌 역량 | 열정 | 소통・협력 | 원칙・신뢰 |
7순위 | 열정 | 소통・협력 | 글로벌 역량 | 실행력 |
8순위 | 실행력 | 글로벌 역량 | 도전정신 | 창의성 |
9순위 |
책임의식 | 실행력 | 실행력 | 사회공헌 |
10순위 | - | - | - | 글로벌 역량 |
[건설업]
'소통・협력', '도전정신', '원칙・신뢰' 중시
현장안전 위한 다양한 관계자 간 긴밀한 소통 강조
구분 | 08년 | 13년 | 18년 | 23년 |
1순위 | 도전정신 | 도전정신 | 책임의식 | 소통・협력 |
2순위 | 창의성 | 책임의식 | 도전정신 | 도전정신 |
3순위 | 열정 | 원칙・신뢰 | 소통・협력 | 원칙・신뢰 |
4순위 | 원칙・신뢰 | 창의성 | 창의성 | 책임의식 |
5순위 | 전문성 | 소통・협력 | 글로벌 역량 | 창의성 |
6순위 | 글로벌 역량 | 전문성 | 전문성 | 전문성 |
7순위 | 소통・협력 | 열정 | 원칙・신뢰 | 글로벌 역량 |
8순위 | 책임의식 | 글로벌 역량 | 열정 | 열정 |
9순위 |
실행력 | 실행력 | 실행력 | 실행력 |
10순위 | - | - | - | 사회공헌 |
[무역・운수업]
'책임의식', '도전정신', '소통・협력' 중시
물류사의 운송책임, 종합상사의 신사업 도전정신 강조
구분 | 08년 | 13년 | 18년 | 23년 |
1순위 | 전문성 | 도전정신 | 전문성 | 책임의식 |
2순위 | 소통・협력 | 책임의식 | 책임의식 | 도전정신 |
3순위 | 창의성 | 전문성 | 소통・협력 | 소통・협력 |
4순위 | 도전정신 | 창의성 | 열정 | 창의성 |
5순위 | 원칙・신뢰 | 소통・협력 | 창의성 | 전문성 |
6순위 | 책임의식 | 글로벌 역량 | 글로벌 역량 | 열정 |
7순위 | 열정 | 원칙・신뢰 | 도전정신 | 글로벌 역량 |
8순위 | 실행력 | 열정 | 원칙・신뢰 | 원칙・신뢰 |
9순위 |
글로벌 역량 | 실행력 | 실행력 | 실행력 |
10순위 | - | - | - | 사회공헌 |
[금융・보험업]
'원칙・신뢰', '도전정신', '책임의식' 중시
직원의 횡령・비리사건 발생으로 '원칙・신뢰' 강조
구분 | 08년 | 13년 | 18년 | 23년 |
1순위 | 창의성 | 전문성 | 책임의식 | 원칙・신뢰 |
2순위 | 도전정신 | 도전정신 | 전문성 | 도전정신 |
3순위 | 원칙・신뢰 | 책임의식 | 원칙・신뢰 | 책임의식 |
4순위 | 전문성 | 열정 | 소통・협력 | 소통・협력 |
5순위 | 글로벌 역량 | 창의성 | 도전정신 | 창의성 |
6순위 | 소통・협력 | 원칙・신뢰 | 창의성 | 전문성 |
7순위 | 열정 | 소통・협력 | 글로벌 역량 | 열정 |
8순위 | 책임의식 | 글로벌 역량 | 열정 | 글로벌 역량 |
9순위 |
실행력 | 실행력 | 실행력 | 사회공헌 |
10순위 | - | - | - | 실행력 |
[기타서비스업(통신, 에너지 등)]
'책임의식', '소통・협력', '창의성' 중시
고객만족을 중시하는 서비스업, 공공성 가진 공공기관 특성상 책임의식을 강조
구분 | 08년 | 13년 | 18년 | 23년 |
1순위 | - | 도전정신 | 소통・협력 | 책임의식 |
2순위 | 전문성 | 도전정신 | 소통・협력 | |
3순위 | 열정 | 전문성 | 창의성 | |
4순위 | 창의성 | 책임의식 | 열정 | |
5순위 | 책임의식 | 원칙・신뢰 | 사회공헌 | |
6순위 | 글로벌 역량 | 실행력 | 원칙・신뢰 | |
7순위 | 소통・협력 | 창의성 | 글로벌 역량 | |
8순위 | 원칙・신뢰 | 열정 | 전문성 | |
9순위 |
실행력 | 글로벌 역량 | 도전정신 | |
10순위 | - | - | 실행력 |
- 시사점
90년생 결제활동 본격 기업 인재상 투영... '책임의식', '도전정신', '소통・협력' 강조
보상의 공정과 자아실현 요구하는 Z세대에게 그에 상응하는 조직과 업무에 대한 '책임의식' 요구
* 기업은 인력 핵심으로 떠오르는 Z세대 요구 맞게 수평적 조직, 공정한 보상, 불합리한 관행 제거 등 노력
* 자신의 자유와 권리를 주장하는 만큼 자기 주관과 책임감 있는 자세로 맡은 일을 수행하는 역량 기대
급변하는 기업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조직내 성공의욕 지닌 인재에 대한 수요로 '도전정신' 강조
* 메가트렌드 변화(디지털 변환, 4차 산업혁명, 저출산・고령화 등)와 경제불확실성 증대(팬데믹・공급망 재편・경기침체 등) 대응위한 변화와 혁신 중요
* Z세대의 워라밸・자기계발 중시, 공정성 의문 등으로 조직 내 성공과 자기의 성공을 일치시키지 않고 '쉬운 퇴사와 낮은 이직', '조용한 사직' 풍토 확산되면서 조직・인력관리에서 부정적 영향
기성세대 ・MZ세대간 화합할 수 있는 조직문화 형성과 시너지 창출 위해 '소통・협력' 중시
* 기업의 1차적 목적이 수익 창출이라는 공동체 의식 공유하면서 조직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선호
* 무조건적으로 Z세대를 이해하고 배우고 맞추라는 압박에 대한 기성구성원들의 반발
* 기업내 개인주의 성향이 강한 Z세대, M세대가 뭉쳐 화합하고 시너지를 창출하는 슬라임연대 활용 확산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ESG경영' 확대로 새로운 인재상인 '사회공헌' 등장
사회가 기업에 요구하는 역할・책무 변화로 이를 수행할 구성원들에게도 '사회공헌' 투영
* 종래에는 사회가 기업에 요구한 것은 과정이 어떻근 이윤과 일자리 창출에 대한 결과가 주된 것이었지만 최근 들어 과정에서도 기후환경과 사회규범하에 책임 있는 사회 주체로서 역할하며 이윤 창출을 요구
Z세대, 일을 선택시 '가치'(회사가 세상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중시 경향
* Z세대는 자기계발과 함께 일을 통해 사회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도 중요하게 생각, 직업의 가치를 발견하게 될 경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열성적으로 업무 수행
*더니스빌라CGK 최고경영자, "MZ세대는 지속적인 경력개발, 회사 추구 방향과 자신 가치관의 동일함, 회사의 사회적 임팩트(세상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등 세가지를 중요하게 여긴다."
직무중심・수시채용 확산으로 오히려 인재상에서 '전문성' 감소
채용방식 변화, 대졸취업자 스펙 상평준화로 '전문성'은 기본값
*직무중심・수시채용으로 채용트렌드가 전환됨에 따라 대졸취업자들이 직무 경험, 직무 관련 지식 등 질정 수준의 전문성을 갖추고 채용 지원함으로 써 인재상으로 '전문성' 강조할 필요성 낮아짐
- 인재상 역량의 주요 키워드
분류코드 | 역량 | 역량별 키워드 |
(1) | 창의성 | 상상, 인식 전환, 독창성, 가치 창출, 혁신, 창조적 사고 등 |
(2) | 전문성 | 최고, 자기개발, 전문가, 현장 지식, 프로, 실력, 탁월, 경쟁력 등 |
(3) | 도전정신 | 개척, 모험, 과감한 시도, 위험 감수, 변화 선도 등 |
(4) | 원칙・신뢰 | 인간미, 도덕성, 정직, 무결점, 공정, 기본, 존중, 정도 등 |
(5) | 소통・협력 | 동료애, 공동체 의식, 팀워크, 대인관계, 시너지, 협업, 배려 등 |
(6) | 글로벌 역량 | 열린 사고, 국제적 소양, 어학 능력, 유연한 사고 등 |
(7) | 열정 | 승부 근성, 체력, 건강, 자신감, 진취 등 |
(8) | 책임의식 | 책임감, 성실성, 사명감, 고객중심, 고객만족 등 |
(9) | 실행력 | 신속한 의사결정, 리더십, 추진력, 실천, 성과 등 |
(10) | 사회공헌 | 사회적 책임, 사회 발전, 사회적 가치, 사회적 신뢰, 봉사, 상생, 사회적 역할 등 |